유아세례의 기원이 구약의 할례인가?
(창17:12)
개역: 대대로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혹 너희 자손이 아니요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무론하고
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창17:12)
흠정역: 너희 대대로 모든 사내아이는 집에서 태어난 자든지
또는 네 씨에서 난 자가 아니라 타국인에게서 돈으로 산 자든지
난 지 여드레가 되면 너희 가운데서 할례를 받을지니라.
KJV: And he that is eight days old shall be circumcised among you,
every man child in your generations, he that is born in the house,
or bought with money of any stranger, which is not of thy seed.
1. '남자'인가, '사내 아이'인가?
창세기 17장에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언약을 세우시고,
그 언약의 증표로 그와 그의 후손들은 할례를 받게 하셨습니다.
이것은 언약이 그들의 육체에 새겨져 있어 영존하는 언약이 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할례가 처음 시행될 당시에 아브라함은 이미 99세였고 이스마엘은 13세였습니다.
할례 언약이 세워진 당시 사람들은 "바로 그날"(창17:23) 할례를 받았지만,
그후로 태어나는 모든 사내아이는 태어난 지 팔일 만에 할례를 받아야 했습니다.
그러므로 창세기 17장 12절은 개역처럼 "남자"가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하기보다
킹제임스 성경과 같이 "사내아이"가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
왜냐하면 할례는 남자가 생후 8일에 받아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2. 왜 태어난지 8일만에 할례를 받게 하셨는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자손들에게 난 지 여드레 만에 할례를 행하라고 하신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할례를 시행하느라 칼로 아이의 몸에 상처를 내면 반드시 피를 흘리게 되는데
신생아는 피가 쉽게 멎지 않아 과다 출혈로 건강과 생명에 위협을 줄 수도 있습니다.
혈액을 빨리 응고시켜 출혈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혈액 내에 있는
프로트롬빈이라는응고 단백질입니다.
프로트롬빈은 간에서 형성되는데 이것의 합성을 촉진하는 것이 비타민 K입니다.
자연계에서 비타민 K는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하는데 비타민 K1은 식물에 의해 합성되는 것으로
녹색 채소잎에 많이 들어있고, 비타민 K2는 박테리아에 의해 동물의 체내에서 합성되는 것입니다.
신생아는 아직 녹색 채소를 섭취할 수가 없고,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비타민 K2에 의존해야 하는데
갓난아이는 세균에 오염될 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에 비타민 K가 부족하여
혈액 응고단백질이 잘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그런데 혈액 응고에 필수적인 프로트롬빈의 양은 생후 3일이 되면 성인의 30% 정도가 되고,
그 이후 계속 증가하여 생후 8일째가 되는 날에는 성인의 110%에 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후에는 다시 프로트롬빈의 양이 감소하여 일반 성인과 같은 수준을 평생 유지하게 된다고 합니다.
말하자면 태어난 지 여드레가 되는 날은 일생에 단 한 번 혈액 응고 단백질인 프로트롬빈의 양이
최고치에 달하는 날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이 날 할례를 받으면 혈액이 빨리 응고되어 출혈도 적고 상처도 빨리 아물게 됩니다.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이런 과학적인 사실을 잘 알고 계시기에
사내아이가 난 지 여드레가 되면 할례를 받으라고 하신 것입니다.
또한 할례가 건강에도 좋다는 것은 현대의학에 의해 새롭게 밝혀진 사실이기도 하다.
할례를 받음으로 남자의 생식기에 기생하는 박테리아의 서식을 막을 수 있고,
나아가서 이 균이 여자에게 옮겨가 발병되는 여자의 자궁경부암을 방지할 수도 있습니다.
천지 만물을 창조하신 지혜로 인간의 모든 기관을 설계하시고
호흡 하나까지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
인간의 과학이 이를 밝히기 전에 이미 말씀을 통해 명령하고 계신 것입니다
(참고: http://www.kacr.or.kr/library/itemview.asp?no=78)
3. 유아세례의 기원이 할례인가?
이 할례의 언약은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자손들 사이에 맺은 언약입니다(창17:10).
물론 여기서 아브라함의 자손들이라는 것은 문자 그대로 아브라함의 몸에서 난 자들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신약교회 성도들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말씀입니다.
성경 어디에도 구속받은
신약교회 성도들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 위해서는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가르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체 신학을 믿고 따르는 자들은
성경 말씀을 영적으로 해석하여 "신약교회가 아브라함의 자손들이다."라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더 나아가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택하신 백성이라는 증표로 어린 사내아이에게 "할례"를 행한 것처럼,
그리스도인들도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므로 "유아세례"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얼핏 들으면 그럴싸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이것은 성경 말씀을 바르게 나누지 않고,
교회와 이스라엘을 구분하지 않은 데서 빚어진 오류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의 씨, 이스라엘 민족을 택했다고 할 때의
택함이란 그들을 구원받을 자로 택했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을 이루는 과정에 그들을 택하여 사용하신다는 뜻입니다.
즉 아브라함의 씨를 통해 이 땅에 메시아가 오시게 하고,
그들 이스라엘 민족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맡겨서 보존하게 하고
그것을 온 세상에 전파할 민족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택하셨다는 뜻입니다.
만약 이런 택함이 개인을 구원하기로 택한 것이라면,
이스라엘 사람들은 한 명도 빠짐없이 모두 구원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아브라함의 자손들이 다 구원을 받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육신적 아브라함의 자손과 아브라함의 믿음을 좇는 사람들을 혼동해서는 안 되며,
선택이라는 단어가 민족을 선택하는 것과 개인을 선택하는 것,
하나님의 사역을 위한 선택과 구원을 위한 선택 중 무엇을 의미하는지 바르게 나누어서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할례는 육신적으로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태어난 사내아이는
누구나 자기 몸에 받아야 하는 증표이지만, 세례는 육적인 증표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고 구원받은 자들이
하나님과 교회 앞에서 자신이 그리스도인이 되었음을 공개적으로 고백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성과 분별력을 가지고 자기 자신의 의지로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고백할 수 없는 어린아이에게 물을 뿌리는 유아세례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종교의식입니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어린아이에게 일방적으로 물을 뿌려주고,
유아세례를 주는 자들이 "이 아이가 하나님의 택함받은 자가 되었음을 선포한다.",
"어릴 때부터 유아세례를 줘서 하나님의 것으로 인을 쳐 두어야 마귀가 손을 못 댄다.",
"오늘 이 아이의 이름을 하늘나라 생명책에 기록하소서." 라고 하는 것은
모두 잘못된 교리에서 나온 것입니다.
성경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만이 세례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행8:37).
그러나 로마카톨릭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들에게도 세례를 주고,
로마카톨릭 교회가 그들의 구원을 보장해준다고 가르치기 위해 이 중요한 구절을 삭제해 버렸습니다.
개역: (없음)(행8:37)
흠정역: 빌립이 이르되, 만일 그대가 마음을 다하여 믿으면 받을 수 있느니라,
내시가 응답하여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내가 믿노라, 하니라.
이스라엘의 사내아이가 할례를 받아서 하나님의 백성이 된 것처럼
"유아 세례를 받으면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고 주장하거나,
"유아 세례를 받으면 그 이름이 하늘나라 생명책에 기록된다"고 하는 주장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지 않아도
세례를 받으면 구원을 받는 것이다."라는 잘못된 교리에서 나온 것입니다.
이 세례를 통한 중생 교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라는 복음의 핵심 메시지를 정면으로 부인하는 가르침입니다
.
교회는 교회이고 이스라엘은 이스라엘입니다.
둘은 서로 같지 않으며 서로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할례는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언약의 증표이고,
세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구원받은 자들이
공개적으로 자기가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동참하여
그리스도의 몸이 되었음을 고백하는 의식입니다.
그러므로 할례는 할례고 세례는 세례입니다.
둘은 서로 다른 것이며 서로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유아세례의 성경적 근거를 구약시대의 할례에서 찾으려고 하는
어리석은 자들의 가르침에 현혹되지 말아야 합니다.
단지 유아세례는 하나님의 뜻대로 아이를 키우겠다는 부모의 서약 뿐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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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사도신경'의 '공교회'가 역사적으로 로마카토릭을 가리킨다면
이의 고백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로마카토릭은 교리상 개신교와 너무 다르고
대부분의 정통 교회들이 로마카토릭은 구원이 없다하고
심지어 천사를 가장한 적그리스도라 여기기 때문이다.
귀 있는 자는 들을 찌어다!
유아 세례는 필요한가? 필요 없는가?
일부 그리스도인들은 유아 세례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또 다른 사람들은 유아 세례가 무의미하다고 말합니다.
특히 침례교회의 경우 자기 의지로 신앙을 고백하고 세례를 받는 것만을 인정하고,
부모의 의지로 받는 유아 세례를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아 세례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사람은 대부분 그 근거를 하나님과의 언약과 할례에서 찾고 있습니다.
구약을 보면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선민의 표시로 남자 아이를 난 지 8일만에
할례를 행하라고 지시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 예식을 행하지 않으면, 그가 선민 중에서 끊어질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이 경우 할례는 선민의 표시로 행해진 것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할례 형식이 아니라, 아브라함이 하나님과의 명령에 순종했다는 점입니다.
만일 하나님께서 선민의 표시로 옷에 별 표시를 달라고 했다면 아브라함은 그렇게 했을 것입니다.
할례의 경우 난 지 8일 만에 행했기 때문에 이것은 아이의 의지와는 전혀 상관이 없었습니다.
이것은 전적으로 부모의 의지에 달려있습니다.
그러므로 부모가 하나님의 언약을 믿고 순종했다면, 그 아이는 일단 언약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유아 세례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신약의 유아 세례를 이러한 구약적 할례 예식과 동일 선상에서 보고 있습니다.
그들은 아브라함은 구약의 성도 뿐 아니라,
신약의 모든 성도들의 조상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어린 아이는 스스로 예수를 믿을 수 없으며,
따라서 그가 자라서 스스로 그리스도를 영접하기 전까지는
부모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신앙을 고백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물론 그가 성장한 후에는 부모의 의지를 벗어나서 스스로 신앙을 고백하고 세례를 받아야만 합니다.
그러나 어린 아이 시절에는 아이들은 스스로 이러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 부모가 유아 세례를 통해서 그 아이가 그리스도의 자녀임을 고백하는 것은
매우 유익한 예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일 이러한 예식을 부정한다면, 스스로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 없는 나이에 죽은 아이들이
모두 다 천국에 갈 수 없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물론 침례교회처럼 본인의 의지로 받는 세례만을 유효하다고 인정하는 것도 일리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구원은 부모의 의지에 의해서 받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신앙에 의해서 받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구원이 부모의 신앙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의 신앙 고백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점을 인정하더라도 제 생각에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지시를 따라
어린 아이에게 할례를 행했듯이,
스스로 예수를 믿을 수 없는 어린 아이에게 유아 세례를 주는 일은
경건 생활에 많은 유익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모는 하나님이 주신 아이를 신앙으로 키울 책임이 있으며,
따라서 부모는 아이가 스스로 신앙을 선택할 수 있게 될 때까지
그를 신앙안에서 키울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아이의 부모가 자녀가 어린 시기에 그가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세례를 받는 것은 큰 유익이 될 것입니다.
2007.9.25 추석날
2013.2.12(화)
이우길 집사